한발 늦은 봄이 찾아오고 있는 깊은 산중. 봄맞이 준비에 한창인 오늘의 자연인을 만나기 위해 발걸음을 재촉하는 윤택씨. 한껏 물오른 따사로운 기운을 온몸으로 느끼며 자연인의 집을 찾아 헤매던 그 때!

 

울창한 나무에 둘러싸인 아담한 산속 집 한 채를 발견하는데~ 집 옆에 매달린 태극기며, 돌로 만든 야외탁자, 정갈한 오솔길까지. 집안 곳곳에 정성의 손길이 묻어나는 이 집의 주인은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아온 정덕영(85)씨다.

 

그가 13년 전 이 깊은 산중에 터전을 마련한 이유는 무엇일까?

산짐승이든 풀 한 포기든 다 내 아들 같아...”

 

50년대, 경찰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그는 마흔이 되던 해 당시 박봉이었던 경찰 일을 과감히 정리하고 택시 사업을 시작했다. 택시 1세대로 서울에 100평이 넘는 집을 장만하고 남부러울 것 없는 화려한 시절을 보냈던 것도 잠시. 도박에 빠져 전 재산을 탕진하고 만다.

 

모든 것을 잃고 바닥에서부터 다시 시작한 두 번째 삶. 비록 사글세방이었지만 행복했던 그에게 더 이상의 시련은 없을 줄 알았다. 하지만 우울증을 앓던 아들이 세상을 떠나고, 그 충격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던 그에게 뇌졸중이라는 병마가 찾아오게 되는데~

 

아들의 죽음도, 뇌졸중도 모두 젊은 시절 자신이 저지른 방황에 대한 벌인 것만 같았던 그는 결국 뇌졸중으로 거동도 힘들던 그 때, 아들의 유골을 뿌린 산으로 들어오게 됐다.

산을 찾은 이후 자신의 집을 찾는 산짐승이든 마당에 자라는 풀 한 포기든 자연의 모든 것을 아들이라 여기며 산 속에서 치유의 삶을 살고 있는 정덕영씨. 자연의 기운을 받으며 생활한 지 1년 만에 반신마비였던 몸이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지금은 85세라곤 믿기 힘든 체력을 자랑하며 산을 누비고 다니는데~

 

풍에 좋다는 엄나무와 취나물, 산양삼 등 지천에 나는 각종 약초와 나물로 건강을 챙기고, 나무에 끈을 매달아 유도 연습을 하는가 하면 집 앞 개울의 고기잡이 하나도 자연을 활용해 살아가는 자연인 정덕영씨.

 

바위를 아들삼아, 고라니와 산새의 울음소리를 친구삼아 유유자적 살아가는 그만의 산속 여정기는 48일 밤 950MBN <나는 자연인이다>에서 만날 수 있다.

 

 

 

 

 

 

by 은용네 TV 2015. 4. 8. 08:53

 

 

우리 몸의 기둥 척추가 무너지고 있다! 척추가 휘어지고 틀어지는 척추측만증.

한번 휘면 다시 펴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특별한 발병 원인을 알 수 없는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퇴행성 척추측만증까지

대한민국 펜싱 여제, 남현희 선수도 앓고 있다는 척추측만증에 대해 바로 알고

곧은 척추를 지키기 위한 방법을 <////의 비밀>에서 알아본다.

 

 

# 우리 아이의 허리가 틀어지고 있다!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회전되어 옆으로 휘는 척추 변형 질환이다. 그런데.. 전체 환자의 45.6%가 바로 10대 청소년인 것으로 알려졌다. 성장 과정에서 척추 변형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척추측만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놀랍게도 대부분의 경우 그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척추측만증은 통증이 없고, 체형 변화를 스스로 파악하기가 어려워 발견이 쉽지 않다. 몸의 균형이 무너진 후에야 뒤늦게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우리 아이의 척추 건강은 괜찮은 걸까?

 

 

# 통증까지 동반하는 퇴행성 척추측만증

나이가 들면서 발병하기 쉬운 퇴행성 척추측만증. 실제로 60세 이상 노인 10명 중 3명이 측만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체 노화로 척추뼈의 골밀도가 약해지거나, 뼈가 어긋나면서 척추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퇴행성의 경우, 허리 부위에 측만증이 많이 발생한다. 이때, 휘어진 척추가 신경을 누르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척추측만증이 없는 노인에 비해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는 노인의 허리 통증이 2배 더 크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통증으로 고통 받는 퇴행성 척추측만증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 척추측만증의 조기 발견의 중요성

척추는 한번 휘면 다시 펴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방치했을 경우 성장기를 거치며 급격하게 척추 변형이 진행될 수 있고, 소수이지만 휘어진 척추가 내부 장기를 압박해 심폐 기능 이상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무엇보다 시기를 놓치면 치료 자체가 어렵다는 척추측만증.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측만각이 40도 미만일 경우 보조기 착용으로 변형을 일부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성장판이 닫히면 보조기 치료는 무용지물이라는데...

 

실제로 휘어진 척추를 펴는 효과가 있는 수술마저도 엄격한 기준과 시기가 있어 모든 환자에게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발 빠르게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 건강한 척추를 위한 관리 예방법

하지만, 건강한 척추를 지키기 위한 방법은 있다. 영광의 한 보건소에는 고령자들의 척추 건강 지키기의 목적으로 체조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체 노화로 몸의 균형이 무너지기 쉬운 고령자의 근력을 높여주는 동작들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척추 변형을 막고, 통증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은 필수! 건강한 척추를 위한 척추 근력 강화 운동법을 <////의 비밀>에서 알아본다.

 

48() 10시 방송

 

 

 

 

 

 

 

 

 

 

 

 

 

by 은용네 TV 2015. 4. 8. 08:44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