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실 쇼 첨단화장품 미래의 화장품 한방화장품 피현정 뷰티 큐레이터
아름다움의 과학, 첨단 화장품
아름다움을 향한 욕망이 이끄는 대표 산업, 화장품!
지금 화장품은 IT, 생명공학 등
최첨단 과학기술과 함께 진화중이다.
DNA 분석으로 처방받는 개인별 맞춤 기초 화장품과
3D 프린터로 만든 아이섀도까지!
미래의 화장품은 어떤 모습일까?
지난해 9월, 영국에서는 DNA 분석으로 개인별 맞춤 화장품을 처방해주는 가게가 문을 열었다. 검사를 통해 피부의 콜라겐 단백질 분해속도와 노화 방지 지수를 알아낸 뒤 피부에 꼭 맞는 기초화장품을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생명공학, IT기술과 만나 진화중인 화장품! <궁/금/한/일/요/일 <장영실쇼> 열일곱 번째 시간에는 수학자 박형주 교수, 심리학자 지상현 교수, 뷰티 큐레이터 피현정의 다양한 시선으로 아름다움의 기원에서부터 화장품 산업까지 낱낱이 파헤쳐 본다.
아름다움의 과학!
보편적인 아름다움이란 존재할까? 인류는 예로부터 아름다움의 숨은 공식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황금비’이다. 그런데 1:1.618로 대표되는 황금비에서 중요한 것은 숫자가 아닌 ‘자기 반복성’이라고 하는데... 한편, 인류가 찾은 또 다른 아름다움의 규칙은 대칭이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손꼽히는 인도의 타지마할 궁전은 좌우가 완벽한 대칭 구조와 균형미로 유명하다. <장영실쇼>에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을 매료시킨 아름다운 건축과 예술품, 자연 등 그 속에 숨은 과학적 원리를 들여다본다.
중국을 사로잡은 K-뷰티! 한국 화장품의 인기 비결은?
지금 중국은 K-뷰티가 대세다. 지난해 한국 화장품의 수출액의 절반이 중국에서 발생했을 정도. 중국의 K-뷰티를 이끈 화장품에는 작은 혁신으로 불리는 한국의 쿠션화장품이 있다. 2008년 개발된 쿠션화장품은 액체타입의 비비크림을 스펀지에 흡수시켜 분첩타입의 형태로 만든 아이디어 상품이다. 세계에서 1초당 하나씩 판매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며 한국 화장품 산업의 성공을 이끌고 있다. 마스크팩도 인기 품목 중 하나! 꾸준한 기술 개발은 매년 20%의 성장이라는 성과를 내고 있다. 중국을 사로잡은 한국 화장품의 인기비결은 무엇일까?
한국, 한방화장품으로 세계를 노린다!
한국 화장품은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대 화장품 시장인 미국까지 진출했다. 지난해 한국의 한방 화장품이 미국 고급 백화점에 입점하며 동양의 명품 화장품으로 자리 잡게 된 것! 한국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약재를 원료로 하는 한방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다.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서양 화장품과 차별화된 한국 한방화장품으로 승부하겠다는 것이다. 한방 화장품, 과연 아시아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까? 한국 화장품 산업 시장을 들여다보고, 미래 성장의 원동력이 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준비를 이어나가야 하는 지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아름다움도 수학으로 풀어내는 박형주 아주대 수학과 교수, 심리학으로 아름다움을 디자인하는 한성대 미디어콘텐츠디자인학부 지상현 교수, 화장품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읽는 피현정 뷰티 큐레이터, 소비자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소비심리연구가 전미영 교수가 <장영실쇼>의 테이블에 초대됐다.
<2015.9.6일 20:00>